javascript는 Interpreted language 이다.
변수선언 방식
name = "kim";
변수선언 명령
let -> 블록 스코프의 범위를 가지는 지역변수를 선언, 선언과 동시에 임의의 값으로 초기화 함
const -> 블록 범위의 상수를 선언, 상수의 값은 재할당 할수 없고 재 선언할 수없음, 변하지 않는 상수선언
var -> 변수를 선언하고, 선택적으로 초기화 할 수 있음.
let newValue = sendValue || "tranValue"; -> sendValue값이 undefined일 경우 뒤에 값으로 처리
문자형
"abc" -> 문자형 string
"I'm a boy" -> '를 입력시 사용하기 좋음
'I\'m a boy' -> '를 사용하여 문자열 표시시 '앞 [\][역슬러시]를 붙여 표시가능
`a값은 ${a}입니다` -> 변수를 표현하기 좋은 식. 변수 사용시 ${x}안에 변수를 사용
""안에 변수를 사용할 시에 문자그대로 표시, 오류에 주의
숫자형, 연산자
+(더하기),-(빼기),*(곱하기),/(나누기),%(나머지),**(제곱) 을 사용가능
0으로 나뉘기일 경우 값이 [Infinity]로 출력, "무한대"값으로 표시
문자열/숫자 를 할 경우 NaN으로 출력
Boolean
true/false
null 과 undefined
변수를 선언만하고 할당하지 않은경우 -> undefined
typeof 연산자
변수의 자료형을 알려준다.
typeof 1 -> number
typeof "text" -> string
typeof true -> boolean
typeof null -> object (*그렇다고 null은 객체가 아님)
typeof undefined -> undefined
대화상자
alert : alert("알림"); -> 알림메시지 띄우기
prompt : let input_data = prompt("입력"); -> 입력받음, 값을 입력 받지 못하면 null, 2개의 인수 사용시 첫번째는 설명, 2번째 값은 default 값
confirm : let isApp = confirm("확인하시겠습니까?"); -> 취소or확인 버튼, 취소 = false, 확인 = true
형변환
String(333); -> 문자로 변환
Number("555"); -> 숫자로 변환, Number(null) = 0, Number(undefined) = NaN
Number(0)은 false지만, Number('0')은 true, Number('')은 false지만, Number(' ') 공백이 있으면 true 이다.
Boolean(1); -> 결과값 true, boolean으로 변환, 0은 결과값 false, [빈문자열, null, undefined, NaN]은 false
비교 연산자
<, >, <=, >=, ==, !=
== -> 동일한지 비교
=== -> 타입까지 동일한지 비교
조건문
//사용법
if (age > 19){
alert("test1");
} else if (age === 19){
alert("test22");
} else {
alert("test2");
}
논리연산자
|| -> or
&& -> and
! -> not
반복문
for
for(let i = 0; i < 10; i++){
//반복할 코드
}
while
let i = 0;
while(i < 10){
//반복 코드
}
do.. while (do 구문을 최소 1번 실행)
let i = 0;
do {
//반복코드
i++;
} while (i < 10)
break, continue 사용
switch
switch(평가){
case A:
//A 적용코드
case B:
//B 적용코드
...
default:
//else처리
}
함수(function)
function test(매개변수){
//내용
}
매개변수의 기본값 설정 a = "testValue1"
함수표현식
let testfunc = function(){
//함수 내용
}
화살표 함수 (arrow function)
let testfunc = (a, b) => (
a + b;
}
//동일하게 변경
let testfunc = (a,b) => a+b;
//매개변수가 없는 경우
left testfunc = () => a+b;
객체 (object)
//객체 정의
const User = {
name : name,
age, // = age : age
}
User.age; // 없는 객체의 값의 경우 undefined
//객체의 값 확인
for (let key in User){
//User의 객체의 값
let a = User[key];
}
//객체의 값 추가
User.id = 'abc';
User[hobby'] = 'football';
//객체의 값 삭제
delete User.id
//객체의 값이 존재하는지 확인
'name' in User
method : 객체 프로퍼티로 할당 된 함수
const test1 = {
name : 'kim',
age : 44,
getName() { // = getName : function() { 을 줄여서 사용
console.log(name);
{
}
test1.getName();
this
let boy = {
name : 'Mike',
}
let girl = {
name : 'jane',
}
sayHello : function(){
console.log('Hello, I'm ${this.name}');
}
boy.sayHello(); => Hello, I'm Mike'
girl.sayHello(); => Hello, I'm Jane'
함수를 호출하여 this를 쓸 경우 해당 호출객체의 값을 찍어준다.
화살표 함수는 일반함수와 달리 자신만의 this를 가지지 않음.
그래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를 사용하면 전역객체의 this를 가져옴
브라우저 환경의 this = window, Node js 의 this = global
배열 Array
//배열의 길이
arr1.length
//배열 끝에 추가
arr1.push('aa');
//배열 끝 요소 제거
arr1.pop();
//배열 앞에 제거/추가
arr1.unshift('aa','bb','cc'); //추가
arr1.shift(); //제거
//배열반복문
for (let i of arr1) {
//반복문내용
}
'Programing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kendo grid에서 2개의 header를 하나로 합치기 (0) | 2024.11.23 |
---|---|
kenco grid checkbox change 이벤트 처리 (0) | 2024.11.11 |
javascript 기본문법 정리 #2 (0) | 2022.05.01 |
댓글